안녕하세요, 대표냥집사입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위험한 음식에 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 냥이들이 먹었을 때,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음식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래요-!
고양이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양파, 마늘, 초콜릿, 카페인, 생선 뼈 및 닭뼈, 유제품, 포도 및 건포도 |
고양이에게 맛있는걸 주고 싶은 집사님들 많으시죠?
일부 음식은 고양이 생명에 치명적일 수도 있는 음식도 있답니다.
특히 수의사들이 가장 위험하다고 하는 특정 음식들은
소화 장애, 독성 중독, 심각한 장기 손상 을 유발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우리 냥이들과 더 행복한 집사 생활되시길 바랍니다.
1. 양파와 마늘 - 적은 양도 위험해요!
우리 고양이님들에게 양파와 마늘은 정말 정말 위험한 음식 중 하나예요.
양파와 마늘에 들어있는 유황 화합물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을 유발할 수 있고
가열/비가열과는 상관없이 양파가 포함된 음식을 섭취했을 때 굉장히 위험해요.
우리 고양이들이 양파와 마늘을 먹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 증상: 식욕감소 / 무기력 / 호흡 곤란 / 잇몸 색 변함
고양이들이 양파를 소량이라도 먹고 양파의 중독된다면 섭취 후 며칠 이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집사님들 요리하실때에도 바닥에 떨어진 양파나 마늘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혹시라도 실수로 고양이가 양파나 마늘을 먹었을 땐 지체없이 즉시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해독 처치를 받아야해요.
2. 초콜릿과 카페인 - 집사님들 주의!
집사님들이 피곤하거나 당 떨어질때 찾게 되는 초콜릿과 카페인!
사람에게는 기분을 좋게하거나 일의 능률을 올릴 수 있지만 고양이들이 섭취했을 때
심각한 신경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성분이 있어요.
초콜릿에 있는 성분 중 하나인 테오브로민(theobromine)은 고양이의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증상: 심한 흥분 상태 / 구토 및 설사 / 근육 경련 / 심장 박동 이상
특히 일반 초콜릿보다 고함량 다크 초콜릿과 베이킹 초콜릿은 테오브로민(theobromine) 함량이 높아 더 위험합니다.
초콜릿 이외에도 커피, 홍차,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 성분이 있는 모든 음료는 고양이가 먹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고양이가 초콜릿, 카페인을 먹고 구토, 설사, 발작,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심장마비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항상 초콜릿이 든 음식은 고양이가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주시고 혹시라도 섭취한 상황이라면 지체없이 동물병원으로 방문해주세요!
3. 생선 뼈와 닭 뼈 - 소화하지 못해요!
집사분들은 아시겠지만 우리 고양이들은 생선을 좋아한다고 알려져있죠!
하지만 우리 고양이들이 생선 뼈 또는 닭 뼈를 먹었을 때 소화하지 못해서 장기손상이 올 수 있어요.
날카로운 뼈가 식도나 위를 찌를 수도 있고, 심한 경우 장 천공을 일으켜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구토 및 침 흘림 / 배를 움켜쥐는 듯한 행동 / 혈변
특히 익힌 닭뼈는 굉장히 날카롭게 부셔지기 때문에 더욱 고양이들이 섭취했을 때 위험합니다.
생선 살이나 닭고기를 줄 때는 완전히 익혀서 뼈를 제거하고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생선은 고양이들에게 좋은 단백질 섭취를 도와주지만 다른 단백질원 없이 생선 단백질 위주의 섭취만 한다면 비타민 B1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일부 생선에는 수은이 성분이 포함될 수 있으니 너무 단독으로 급여하시는걸 유의해주세요!
4. 유제품과 유당 - 반려동물 전용 유제품!
많은 집사분들이 수분 섭취를 위해서 우유를 급여하시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의 고양이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을 급여하실 땐 꼭 반려동물 전용 유제품으로 급여해주세요!
🚨 증상: 설사 / 복부팽만 / 구토
어린 고양이들에 경우에는 우유를 급여해야 하지만 성묘 고양이들은 꼭 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것이 아니니 적절하게 급여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5. 포도와 건포도 - 절대 섭취 금지!
반려견들에게 위험한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포도와 건포도는 고양이들에게도 굉장히 위험한 음식입니다.
고양이들이 포도 또는 건포도를 섭취했을 때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소량이라도 섭취했을 경우에는 급성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독성 메커니즘이 밝혀지지 않았으니 더 유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증상: 구토 / 식욕 부진 / 무기력 / 신장 기능 저하
고양이가 실수로 포도나 건포도를 먹었다면 신장 기능 검사를 위해 꼭! 동물병원으로 방문하셔야합니다.
소량이라도 섭취했을 때 생명의 위험이 있으니 꼭 동물병원 방문하셔서 건강 체크 필수입니다!
오늘의 결론!
고양이에게 안전해 보이는 음식이라도 의외로 위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양파, 마늘, 초콜릿, 카페인, 생선 뼈 및 닭뼈, 유제품, 포도 및 건포도는 고양이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므로 절대 급여해서는 안 됩니다. 사랑하는 반려묘를 위해 사람 음식보다는 고양이 전용 사료와 간식을 급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항상 주의 깊게 식단을 관리하고, 혹시라도 잘못된 음식을 먹었을 경우 즉시 동물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